티스토리 뷰


장례식장 절하는 법 남자 여자


살다보면 조문을 가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사회 경험이 적은 젊은이들은 장례식장 절하는 법이나 조문 예절을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오늘은 남자, 여자 장례식장 절하는 법과 조문 예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례식장 복장


장례식 복장은 검정색 정장을 보통 입습니다.  갑자기 가게 된다면 꼭 검정색이 아니라도 화려한 색만 아니면 됩니다. 다만 양말은 꼭 신는 것이 예의입니다. 여성분은 목이 많이 파인 옷, 짧은 치마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 예절


1. 조객록 서명. 상가에 도착하면 조객록에 서명합니다.


2. 분향과 헌화

상주에게 목례 후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습니다.


3. 재배

영좌 앞에 일어서서 묵념 또는 두 번 절합니다.


4. 조문

영좌에서 물러나 상주와 맞절을 합니다.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해도 됩니다.


5. 부의금 전달. 부의금을 전달합니다.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남자


절하는 방법은 대부분 비슷한데, 손 모양에 주의해야 합니다. 남자는 평상시 절할 때는 왼손이 위로 가고, 장례식 같이 흉사에는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잡습니다.



1. 자세를 바로 하고, 공수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서며 오른손을 위로 합니다.


2. 손을 눈높이로 올리고,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도록 하고 눈은 발등을 향합니다.


3. 왼발을 조금 뒤로 빼면서 공수한 손으로 바닥을 짚고 무릎을 꿇습니다.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습니다.


4.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합니다.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여자


여성의 경우 남성과 공수 자세는 동일하지만, 손의 위치가 남성과 반대입니다. 평상시에 남성이 왼손을 위에, 여성은 오른손을 위에 둡니다. 흉사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잡습니다.






1. 자세를 바로 합니다. 공수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섭니다.


2. 공수한 손을 풀어 바로 선 자세에서 무릎 꿇고 앉습니다.


3. 양손을 무릎 앞부분 양 옆의 바닥을 짚으며 절합니다.


4. 몸을 앞으로 숙여 절합니다.



문상 시에 큰절은 2번, 상주에게는 평절을 1번 하면 됩니다.








상주 또는 유가족에게 말을 걸거나 악수를 청하며 고인의 사망이유를 묻는 것은 실례입니다. 간단한 위로의 말 한마디가 제일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감(하트)버튼을 눌러주시면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