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손보험 중복가입시 보상, 단점, 실손보험이란?



실손보험이란?

->실손보험의 '실손'은 '실제 손실'이란 뜻입니다. 정식 명칭은 실손의료보험입니다. 줄여서 '실손보험', '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립니다. 



예시)

직장인 김대리는 실손보험을 A생명보험사와 B손해보험사에 가입하여 매달 보험료를 냈습니다. 몇년후 허리를 다쳐 입원치료(치료비100만원)를 받아 두 보험회사에 각각 치료비 100만원을 청구했지만 두 보험사로부터 자기부담금10만원(치료비의 10%)를 공제하고 각각 45만원씩, 총 90만원의 보험금을 받고 실손보험에 중복가입한 것을 후회하게 되었습니다.




실손보험 중복가입시 단점

->여러개의 실손보험에 중복가입해도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를 넘는 보험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괜히 여러개 가입해봤자 보험료만 이중으로 부담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의료비가 1500만원이 들었으면,


자기부담금 : 300만원 (1500만원의 20%)

보험금 수령액은 1200만원( A보험사 600만원+B보험사 600만원)


A보험사 한군데만 가입했어도 1200만원을 받게되는데, 2개의 보험에 중복가입해 보험금을 절반씩 수령하게 되는 것입니다. 




중복가입시 보장한도 확대 효과가 있긴함

->두개의 실손보험에 중복 가입하게 되면,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 내에서만 보장받지만 보장금의 한도를 높이는 효과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급적이면 실손보험은 중복 가입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중복가입시에는 의사를 명확히 표명하고 중복가입동의서에 서명하여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더 저렴

->실손보험은 인터넷으로 가입하게 되는 경우 수수료가 더 싸기 때문에 보험료가 더 저렴해집니다.


가입전 보험사별로 보험료 비교하기

->실손보험은 어느 보험사나 보험내용은 동일하지만 보험료는 다를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입전에 보험료를 회사별로 꼭 비교해봐야 합니다. 보험료 비교는 금융감독원의 '파인'이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파인' 홈페이지 접속 -> 보험다모아 코너 활용



단독형 실손보험

->단독형 실손보험은 실손의료비 이외에 다른 보장 부분이 없어서 특약형에 비해 보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따라서 다수의 보장성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단독형 실손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보험료, 보장내용

->실손보험은 보험료가 매년 갱신됩니다. 또한 15년마다 재가입 절차를 거치며 갱신시 나이와 손해율에 따라서 보험료가 올라가거나, 보장범위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성형수술, 간병비는 비보장

->실손보험은 성형수술비나 간병비 등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고령자의 경우

->노후실손의료보험은 가입나이가 50~75세인 경우에도 심사를 거쳐 가입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