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장성 보험 저축성 보험 보험상식


보험에는 크게 저축성 보험과 보장성 보험이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 저축성 보험의 뜻과 보험 상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장성 보험


보장성보험이란 다치거나 사망하거나 치료를 받을 일이 발생했을 때 돈을 지급해주는 상품입니다. 보장성 보험은 매월 내는 금액이 저축성 보험보다 낮고, 사고가 발생하면 본인이 낸 돈보다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납입한 돈은 돌려받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암보험에 가입하고나서 암에 걸렸다면 내가 납입한 돈보다 더 큰 돈을 받지만, 평생 암에 걸리지 않으면 보험료는 돌려받지 못합니다 .


저축성 보험

반면 저축성보험이란 문자 그대로 저축을 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저축을 위한 보험이므로 매달 납입한 돈에 이자를 붙여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에는 순보험료와 사업비로 나눠지는데, 순보험료는 다시 저축보험료와 위험보험료로 나눠집니다. 위험보험료란 보장성보험처럼 사고가 나지 않으면 받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지할 때 원금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용어는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보험회사에서는 소비자들이 약관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게 일부러 그들만의 언어를 만든 것입니다. 보험회사에서는 누구나 쉽게 보험금을 타지 못하도록, 보험금을 수령하게 되더라도 신청 절차나 방법을 까다롭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보험약관에 명시된대로 내가 보험금을 타야되는 상황인데, 본인이 잘 모른다면 보험사에서는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받아야 된다고 절대 알려주지 않습니다. 본인이 보험에 대한 지식이 있고, 보험사에 보험금을 신청해야만 수령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은 아는 만큼 이익을 볼 수가 있는 상품입니다. 저축, 투자, 재테크 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뻔한 말이지만, 보험은 당연히 받아야 할 권리를, 보험에 대해 무지하면 못받게 되는 것이므로 앞에 것들과는 그 성격이 조금은 다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