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펀드 수수료와 펀드의 투자 위험성




저금리로 예금, 적금으로는 목돈을 모으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 보통의 직장인이 투자를 하려면 주식이나 펀드인데, 주식은 너무 어렵고, 펀드는 다들 많이 하니까 투자를 고려해볼만합니다. 오늘은 펀드 수수료의 종류와, 펀드 투자 손실의 위험성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펀드 수수료의 종류


펀드수수료에는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펀드를 살 때 내는 수수료, 2. 가지고 있을 때 매년 내는 수수료, 3. 팔 때 내는 환매수수료 이렇게 3가지입니다.



환매수수료가 있는 펀드라면 펀드 가입후 90일 이내에 팔아야 할 때 다른 투자자가 손해보는 것을 감안해 이익금의 70퍼센트 정도를 수수료로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나 90일 이후를 넘기면 환매수수료는 거의 없습니다. 



펀드가 유행하다보니 투자에 대해 잘 모르는 일부의 사람들은 무조건 펀드 투자만 하면 높은 수익률을 올린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펀드는 전문가가 개인을 대신해서 주식,채권,부동산 등에 투자해 수익을 올리는 상품입니다. 



펀드 운용은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사와 운용하는 운용사로 나뉘는데, 대부분의 펀드는 원금보장이 안되고 투자 실적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투자 상품입니다. 주식형 펀드의 경우에는 주가의 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이 커질수도 있습니다. 투자 손실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이 책임져야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펀드수수료 종류와 펀드의 리스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그날까지 열심히 재테크 공부 해봅시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