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을 살때 내야하는 세금과 부동산 중개수수료



최근 들어 전국적으로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조금 꺾인 듯한 분위기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세금과 부동산 중개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세금


부동산을 사고팔때 내야 하는 세금은 정책에 따라서 복잡하게 달라집니다. 부동산 취득세는 매매가에 따라 달라지고, 주택이 고가일수록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주택을 1개 소유했는지 여러개를 소유했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여기에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가 부가되고, 부동산 취득세 영구인하가 시행되기 전에는 이보다 더큰 금액을 내야 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세금은 정책에 따라서 세금을 감면하거나 더 부과하기도 합니다. 부동산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취득세를 면제해주거나 무분별한 부동산 투자를 제한하기 위해 다주택자에게 양도세를 부과한다는 식입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은 정책에 따라 자주 바뀌고, 조건도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부동산 관련 세율만 알것이 아니라 본인의 상황에 맞는 세금을 반드시 잘 알아봐야 합니다. 인터넷에는 부동산 관련 계산을 도와주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위택스는 전국의 지방세 신고납부를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위택스에서는 부동산 취득세 계산, 인터넷으로 납부까지 가능해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세금과는 별도로 많이 들어가는 돈이 바로 부동산 중개수수료입니다. 복비라고 부르는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전월세 등의 계약이 이루어질 때, 공인중개사나 중개인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현행 법으로 매매나 교환시에는 0.15~0.9%, 임대차 계약시에는 0.15~0.8% 이내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부동산 중개사무실에서 계약이 성사되면 소개비를 얼마를 내야할지 고민이 될텐데요. 대부분은 알아서 법정수수료율 한도 내에서 금액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래도 혹시나 의심이 된다면 포털사이트에서 부동산중개보수 계산기를 이용해 금액을 계산해보면 됩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세금과 중개수수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신나는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